|
|
건
4.9 |
고3 경기도 교육청 |
학력평가 분석서비스 |

|
2015년 4월 경기도교육청 고3 국어 출제 경향 분석 |
국어 |
|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서울 소재 대입학원 국어 영역 각 파트별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
|
|
|
|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
|
[A형]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91 |
97 |
98 |
2 |
84 |
91 |
95 |
3 |
75 |
85 |
89 |
4 |
65 |
75 |
80 |
5 |
54 |
62 |
67 |
6 |
43 |
48 |
50 |
7 |
30 |
35 |
33 |
8 |
22 |
25 |
21 |
9 |
0 |
0 |
0 |
|
|
[B형]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94 |
91 |
96 |
2 |
86 |
85 |
90 |
3 |
78 |
78 |
81 |
4 |
68 |
70 |
72 |
5 |
57 |
59 |
58 |
6 |
45 |
47 |
47 |
7 |
32 |
35 |
33 |
8 |
21 |
24 |
22 |
9 |
0 |
0 |
0 |
|
|
2.
1등급 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
|
구분 |
번호 |
배점 |
영역 |
이 유 |
A형 |
18,
21 |
3점,
2점 |
독서 |
정보량이
많은 지문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선택지에 함정 있어, 정확한 판단을 하지 않으면 틀리기 쉬움 |
B형 |
23 |
3점 |
독서 |
경제
지문으로 전체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적용하여 이해하는 문제여서 난이도가 높음 |
|
|
3.
4월 학력평가를 통해 수험생이 세워야 할 학습전략 |
1)
문법 부분은 앞으로 개념 학습을 철저히 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앞으로 충분한 학습과 문제 풀이를 통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2) 독서는 다양한 제시문을 지속적으로 접해 보면서 독해 능력을 키우고, 글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3) 문학은 EBS 교재와의 연계 출제 경향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EBS 교재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고, 독해력과, 감상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작품의 양이 많아지는 추세이므로 사전에 다양한 작품의 내용을 숙지하고 내재적 감상 능력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

|
2015년 4월 경기도교육청 고3 수학 출제 경향 분석 |
수학 |
|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서울 소재 대입학원 수학 영역
각 파트별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
|
|
|
|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
|
[A형]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82 |
96 |
90 |
2 |
63 |
92 |
78 |
3 |
46 |
83 |
59 |
4 |
31 |
67 |
42 |
5 |
21 |
39 |
28 |
6 |
15 |
24 |
18 |
7 |
12 |
16 |
13 |
8 |
9 |
12 |
9 |
9 |
0 |
0 |
0 |
|
|
[B형]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80 |
100 |
89 |
2 |
68 |
96 |
80 |
3 |
57 |
90 |
68 |
4 |
47 |
80 |
53 |
5 |
36 |
66 |
40 |
6 |
26 |
48 |
30 |
7 |
19 |
26 |
19 |
8 |
13 |
15 |
13 |
9 |
0 |
0 |
0 |
|
|
2.
1등급 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A형 |
20 |
4 |
수열의
극한 문제로써 중학 과정의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는 문제이다. |
21 |
4 |
수열
문제로써 문제의 접근은 무한등비급수의 형태를 띄고 있어 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고 포기하겠지만, 첫 번째 시행부터 차근차근 접근하면 해결책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문제이다. |
30 |
4 |
상용로그
문제로써 지표와 가수를 이용하여 구간별로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매우 어려웠던 문제이다. |
B형 |
21 |
4 |
구체적인
점에서의 미분값이 아닌 절댓값 함수에서의 미분가능한 값을 찾는 것과 미분의 그래프를 각각 나누어 생각하는 것이 어려웠다. |
30 |
4 |
변화율
문제로써 넓이의 식을 세우는 것과 넓이를 미분할 때 변수가 |
2개여서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
|
|
3. 4월 학력평가를 통해 수험생이
세워야 할 학습전략 |
1)
중학교 및 고등학교 1학년의 도형에 대한 개념의 정리가 필요하다.
2) 1, 2등급의 학생들은 고난도 문제에 집중 할 필요가 있다.
3) 3, 4등급의 학생들은 기본 유형의 문제를 정확히 숙지하고 버려야 되는 문제와 풀 수 있는 문제의 선택이 필요하다.
4) 기출 문제와 상관없이 신유형의 문제 숙지와 기본적인 공부에 충실하자.
5) 작년 수능에서는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지만 이번 시험을 통해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문제를 준비해
두자. |

|
2015년 4월
경기도교육청 고3 영어 출제 경향 분석 |
영어 |
|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서울 소재 대입학원 영어 영역
각 파트별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
|
|
|
|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93 |
98 |
98 |
2 |
85 |
93 |
95 |
3 |
73 |
83 |
85 |
4 |
60 |
74 |
71 |
5 |
45 |
64 |
55 |
6 |
32 |
51 |
41 |
7 |
25 |
36 |
29 |
8 |
18 |
26 |
19 |
9 |
0 |
0 |
0 |
|
|
2.
1등급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
구분 |
번호 |
배점 |
영역 |
이 유 |
영어 |
32 |
3 |
빈칸추론 |
내용
파악이 어렵고, 1번이 매력적인 오답으로 작용하여 답을 선택하는 것도 쉽지 않다. |
33 |
3 |
빈칸추론 |
지문
내용이 어렵고, 선지의 infer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가 정답률을 좌우함. |
38 |
3 |
글의순서 |
지문의
내용이 어렵고, as such와 같은 표현을 이해해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
|
|
3.
4월 학력평가를 통해 수험생이 세워야 할 학습전략 |
1)
지문의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있다. 다양한 사고력과 배경 지식을 알고 있으면 보다 독해가 쉬워질 수 있다. 다양한 지문을 접하고 관련 배경
지식을 익혀 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2) 전년과 비교시 EBS 출제 방식에서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독해력에서 시간 부족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지문을 통해 지문 이해와 독해의 속도를 높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3) 과년도에는 빈칸 추론 문제들이 어렵게 출제되었으나, 최근에는 글의 순서 찾기, 문장 위치 찾기 문제들의 체감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 글의 순서 찾기, 문장위치 문제들을 많이 접해볼 필요가 있다.
4) 금년도 영어는 만점자가 3.37%였던 전년에 비해 난이도가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평소 EBS 이외에도 다양한 지문을
학습하여 독해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

|
2015년 4월 경기도교육청 고3 사탐 출제 경향 분석 |
사회
탐구 |
|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사탐 영역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
|
|
|
|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
|
|
|
|
|
|
[생활과윤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8 |
45 |
48 |
2 |
43 |
42 |
45 |
3 |
40 |
40 |
41 |
4 |
36 |
36 |
37 |
5 |
30 |
30 |
33 |
6 |
23 |
23 |
26 |
7 |
14 |
16 |
18 |
8 |
9 |
11 |
10 |
9 |
0 |
0 |
0 |
|
|
[윤리와사상]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8 |
47 |
47 |
2 |
44 |
45 |
42 |
3 |
36 |
41 |
35 |
4 |
28 |
35 |
27 |
5 |
21 |
23 |
20 |
6 |
15 |
16 |
15 |
7 |
11 |
12 |
11 |
8 |
8 |
8 |
7 |
9 |
0 |
0 |
0 |
|
|
[한국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50 |
47 |
50 |
2 |
45 |
44 |
47 |
3 |
36 |
40 |
39 |
4 |
25 |
32 |
27 |
5 |
16 |
19 |
17 |
6 |
11 |
14 |
13 |
7 |
9 |
9 |
9 |
8 |
6 |
6 |
6 |
9 |
0 |
0 |
0 |
|
|
[한국지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7 |
47 |
50 |
2 |
43 |
45 |
45 |
3 |
39 |
41 |
40 |
4 |
33 |
37 |
34 |
5 |
28 |
27 |
26 |
6 |
22 |
20 |
19 |
7 |
16 |
13 |
13 |
8 |
10 |
8 |
8 |
9 |
0 |
0 |
0 |
|
|
[세계지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7 |
47 |
50 |
2 |
44 |
44 |
47 |
3 |
38 |
40 |
42 |
4 |
32 |
35 |
36 |
5 |
26 |
26 |
29 |
6 |
19 |
19 |
20 |
7 |
12 |
13 |
13 |
8 |
8 |
9 |
8 |
9 |
0 |
0 |
0 |
|
|
[동아시아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7 |
48 |
48 |
2 |
40 |
45 |
43 |
3 |
31 |
42 |
37 |
4 |
21 |
37 |
30 |
5 |
15 |
27 |
20 |
6 |
11 |
19 |
15 |
7 |
8 |
14 |
10 |
8 |
7 |
11 |
6 |
9 |
0 |
0 |
0 |
|
|
[세계사]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6 |
48 |
48 |
2 |
40 |
45 |
41 |
3 |
32 |
40 |
33 |
4 |
25 |
33 |
24 |
5 |
19 |
23 |
17 |
6 |
15 |
16 |
12 |
7 |
11 |
12 |
9 |
8 |
8 |
8 |
6 |
9 |
0 |
0 |
0 |
|
|
[법과정치]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0 |
48 |
45 |
2 |
33 |
45 |
40 |
3 |
27 |
40 |
31 |
4 |
21 |
35 |
24 |
5 |
16 |
27 |
17 |
6 |
11 |
19 |
12 |
7 |
9 |
13 |
9 |
8 |
6 |
10 |
7 |
9 |
0 |
0 |
0 |
|
|
[경제]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3 |
50 |
45 |
2 |
35 |
48 |
38 |
3 |
26 |
45 |
30 |
4 |
18 |
40 |
23 |
5 |
13 |
27 |
16 |
6 |
9 |
18 |
12 |
7 |
7 |
12 |
9 |
8 |
5 |
8 |
6 |
9 |
0 |
0 |
0 |
|
|
[사회문화]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5 |
50 |
47 |
2 |
42 |
47 |
43 |
3 |
38 |
44 |
38 |
4 |
31 |
36 |
31 |
5 |
25 |
26 |
25 |
6 |
18 |
19 |
18 |
7 |
11 |
14 |
12 |
8 |
8 |
9 |
7 |
9 |
0 |
0 |
0 |
|
|
2.
1등급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
|
|
|
|
|
|
[생활과윤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7 |
3 |
개인의
완전한 소유권을 보장하며, 전적으로 개인 간 자발적 교환에 따라 분배를 주장하는 노직의 관점과, 원초적 입장에서 정의의 원칙에 따라 최소
수혜자를 배려하는 사회를 정의롭게 보는 롤스의 정의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풀 수 있음 |
|
|
[윤리와사상]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9 |
3 |
공동체주의
사상과 자유주의 사상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된 입체 그래프의 x축, y축, z축에 두 사상의 특징을 비교해야 하는 형태로 학생들이
어려워했을 수 있음 |
|
|
[한국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0 |
3 |
청산리
전투가 북간도라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지도에서 북간도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야 하는 문제로, 지도상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정답을 고를 수 없음 |
2 |
15, |
3 |
일제의 침략 시기 항일 단체와 일제의 지배 시기 항일 단체를 구별해야 하는 문제로,
신민회와 신간회가 정확히 구별되어야 정답을 고를 수 있음 |
19 |
3 |
20 |
3 |
1945년 광복 이후부터 1948년 대한민국 성립 과정까지 발생했던 주요 사건들의 순서를 정확히 이해하여야 풀 수 있는
문제로, 앞뒤 사건 순서가 정립되지 못하면 정답을 고를 수 없음 |
|
|
[한국지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8 |
3 |
에너지
자원을 다루는 문항으로, 에너지원별로 지역별 생산량 순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 에너지원별로 지역별
생산량, 소비량, 소비량 지수 등 유사 개념에 대해 정확한 학습이 필요함 |
|
|
[세계지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4 |
3 |
세계
각 지역의 기후 유형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로, 학기 초의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이었을 것임 |
|
|
[동아시아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1 |
3 |
자료는
청이 이른바 ‘문자의 옥’을 일으켜 반청 사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내용으로, 조선을 침략한 병자전쟁과 조공?책봉 관계를 맺었음을 직접
연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
2 |
19 |
3 |
㈏
자료의 일본 자위대의 전신인 경찰 예비대가 6?25 전쟁을 계기로 창설되었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생소한 주제임 |
3 |
20 |
2 |
주어진
자료를 통해 지도에서 정확한 분쟁 지역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움 |
|
|
[세계사]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7 |
2 |
유럽에
흑사병이 유행하였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음 |
2 |
13 |
3 |
동남아시아
각국의 반제국주의 운동에 대해 묻는 문제로 주요 인물과 국가, 시기를 정확히 연결할 수 있어야 정답을 찾을 수 있음 |
3 |
19 |
3 |
영국의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의 전개 과정에서 있었던 주요 사건들의 순서까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정답을 찾을 수 있음 |
|
|
[법과정치]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20 |
3 |
선거
제도의 변경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 실제 정답별 의석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임. 또한 전국 단위의 비례 대표 의석 계산에
익숙한 학생들에게는 권역별 유권자 수에 따른 비례 대표 의석수를 계산하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져 학생들이 어려워했을 수 있음 |
|
|
[경제]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7 |
3 |
주어진
명목 GDP와 경제 성장률을 통해 실질 GDP와 물가 지수를 판단해야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로, 공식만 암기하고 실제 적용에 대해
고민하지 않았던 수험생은 정답을 찾기가 쉽지 않았을 것임 |
|
|
[사회문화]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4 |
3 |
빈곤
자료를 해석하는 문제로, 절대 빈곤과 상대 빈곤의 개념과 전체 가구 수 변동의 조건을 활용해야 풀 수 있는 고난도 문제임 |
2 |
20 |
3 |
제시문에서
조사 기간 대상자 변동이 없다는 조건을 활용해야 풀 수 있는 계층 자료 해석 문제로, 고난도 문제임 |
|
|
3.
4월 학력평가를 통해 수험생이 세워야 할 학습전략 |
|
[생활과윤리] |
1)
수능 준비 초반 단계라서 기출 문제 수준의 문제들 위주로 구성되었으며, 아직까지는 EBS 교재의 고난도 문제들과 연계되어 출제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올해 수능은 이번 4월 교육청보다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난도 문제로 자주 출제되는 주제들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2) 작년 수능과 비슷한 문항 형식들과 주제들이 다수 출제되었으므로 최근 2~3년간의 기출 문제들을 철저히 풀어보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
|
[윤리와사상] |
1)
사회사상을 비롯한 전 범위에서 골고루 출제되므로 각 분야별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2) 전반적으로 기출 문제에 자주 출제되던 주제들을 바탕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그러나 수능에서는 EBS 교재와 연계되어
어려운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교과서뿐만 아니라 EBS 교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
|
[한국사] |
1)
전근대사부터 현대사까지 각 시대별로 잘 안배되어 출제되었다. 따라서 각 시대별로 균형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2) 지도나 사진 자료를 통해 해당 시대를 파악한 후에 풀어야 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 문제나 교과서의 사료들을 꼼꼼히
익혀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
|
[한국지리] |
1)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신유형 문제나 자료는 특히 정확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2) 학기 초이므로 무엇보다 주요 개념의 반복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
3) 꾸준히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고 잘못 알고 있었거나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은 오답 노트에 따로 정리해 두도록 한다. |
|
[세계지리] |
1)
4월 교육청의 경우 수능에 비해 난이도가 낮으므로 점수가 잘 나왔다고 해서 방심하지 말아야 하며, 철저한 학습 계획을 세워 개념을 꾸준히
반복 학습해야 한다.
2) 기후를 다루는 문항의 경우 자료 분석형이 많으므로 ‘개념 학습+문제풀이’를 한 세트로 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다. 개념 파악 후
관련 문제들을 다양하게 풀어보아야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동아시아사] |
)
동아시아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각 국가 간 관계를 주제별, 시대별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시대의 각 국가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비교할 수 있는 정도의 학습이 필요하다.
2) 동아시아의 역사적?지리적 갈등이나 분쟁과 관련한 내용은 지도와 함께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요한 지명의 위치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
[세계사] |
1)
지엽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핵심 주제를 명확하게 학습해야 한다.
2) 지역별(동양, 서양, 중동, 인도, 일본 등)로 학습하되 역사적 변화와 특징을 유의하여 학습해야 한다.
3) 최근 3개년간 기출 문제에서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주요 개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
[법과정치] |
1)
단원별 세부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교과 지식을 연결하는 문제 풀이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2) 특히 법률 부분에서 학생들이 자의적으로 법률 규정을 해석하여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들이 있다. 교과서나 EBS 교재를
바탕으로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
[경제] |
1)
경제 과목은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과목이므로, 실전 문제를 풀 때 끝까지 정답을 찾는 연습을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2) 거시 경제 파트에서 여러 공식들을 암기하는 것에 만족하면 안 된다. 그 공식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주요 기출
문제들에 적용해 보아야 한다. |
|
[사회문화] |
1)
기출 문제에서 다루어진 주제와 유형이 결합되어 출제되고 있으므로, 기출 문제를 빨리 숙지해야 한다. EBS 교재를 학습하는 것보다 기출
문제와 유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기출 문제 및 예상 문제 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

|
2015년 4월 경기도교육청 고3 과탐 출제 경향 분석 |
과학
탐구 |
|
※본 자료는 종로학원하늘교육에서 2015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서울 소재 대입학원 과학 탐구
영역 각 과목별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
|
|
|
|
|
|
1. 등급별 원점수 추정 |
|
|
|
|
|
|
[물리Ⅰ]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7 |
45 |
44 |
2 |
41 |
41 |
38 |
3 |
34 |
35 |
31 |
4 |
26 |
27 |
23 |
5 |
19 |
20 |
18 |
6 |
13 |
16 |
12 |
7 |
10 |
11 |
9 |
8 |
8 |
8 |
6 |
9 |
0 |
0 |
0 |
|
|
[화학Ⅰ]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3 |
46 |
45 |
2 |
38 |
41 |
39 |
3 |
33 |
36 |
32 |
4 |
26 |
32 |
25 |
5 |
20 |
25 |
18 |
6 |
15 |
17 |
14 |
7 |
11 |
12 |
10 |
8 |
8 |
9 |
7 |
9 |
0 |
0 |
0 |
|
|
[생명과학Ⅰ]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7 |
45 |
48 |
2 |
44 |
40 |
43 |
3 |
37 |
36 |
37 |
4 |
29 |
29 |
30 |
5 |
22 |
21 |
23 |
6 |
17 |
15 |
17 |
7 |
11 |
11 |
11 |
8 |
9 |
8 |
7 |
9 |
0 |
0 |
0 |
|
|
[지구과학Ⅰ]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3 |
47 |
44 |
2 |
37 |
43 |
38 |
3 |
31 |
39 |
30 |
4 |
25 |
33 |
25 |
5 |
19 |
25 |
19 |
6 |
15 |
18 |
15 |
7 |
11 |
14 |
11 |
8 |
8 |
10 |
8 |
9 |
0 |
0 |
0 |
|
|
[물리Ⅱ]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5 |
48 |
46 |
2 |
39 |
45 |
41 |
3 |
31 |
41 |
31 |
4 |
18 |
33 |
25 |
5 |
12 |
23 |
18 |
6 |
10 |
15 |
14 |
7 |
7 |
12 |
9 |
8 |
5 |
9 |
5 |
9 |
0 |
0 |
0 |
|
|
[화학Ⅱ]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4 |
47 |
44 |
2 |
39 |
43 |
38 |
3 |
29 |
40 |
30 |
4 |
19 |
34 |
20 |
5 |
14 |
26 |
15 |
6 |
10 |
19 |
10 |
7 |
8 |
13 |
8 |
8 |
5 |
9 |
6 |
9 |
0 |
0 |
0 |
|
|
[생명과학Ⅱ]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50 |
42 |
48 |
2 |
45 |
38 |
43 |
3 |
38 |
34 |
38 |
4 |
29 |
27 |
30 |
5 |
20 |
20 |
22 |
6 |
14 |
14 |
14 |
7 |
10 |
10 |
9 |
8 |
7 |
6 |
6 |
9 |
0 |
0 |
0 |
|
|
[지구과학Ⅱ] |
등급 |
2014년 4월 교육청 |
2015학년도 수능 |
2015년 4월 교육청(추정) |
1 |
46 |
47 |
44 |
2 |
39 |
42 |
39 |
3 |
31 |
36 |
30 |
4 |
22 |
27 |
23 |
5 |
15 |
20 |
15 |
6 |
10 |
15 |
10 |
7 |
7 |
13 |
8 |
8 |
4 |
8 |
6 |
9 |
0 |
0 |
0 |
|
|
|
|
|
|
|
2.
1등급컷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어려운 문항과 그 이유 |
|
[물리Ⅰ]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3 |
2 |
학생들은
색의 혼합 관계를 외우고 있지 않다. |
2 |
15 |
3 |
번거로운
계산 문제이다. 역학적 평형을 간단히 푸는 방법을 이해한 학생은 쉽게 풀 수 있다. |
|
|
[화학Ⅰ]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9 |
3 |
양적
관계 계산 과정이 복잡하다. |
2 |
20 |
3 |
중화
반응의 양적 관계 계산 과정이 어렵다. |
|
|
[생명과학Ⅰ]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0 |
3 |
문제에서
제시한 자료만으로는 정상 형질과 유전병의 우열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없으며, 유전병 유전자가 상염색체 또는 성염색체 중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쉽게 확인하지 못하도록 문제가 구성되어 있다. |
2 |
14 |
3 |
유전자의
DNA 상대량으로 유전병 여부, 유전병 종류를 확인하고 감수 분열 과정에서의 비분리까지 확인하도록 문제가 구성되어 있다. |
|
|
[지구과학Ⅰ]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6 |
3점 |
지구에서
관측자가 관측할 때의 내행성의 시운동과 공전 주기와 회합 주기의 관계를 이해하는 문제 |
2 |
17 |
3점 |
천체의
적도 좌표계 해석과 천체의 적위가 클수록 남중 고도가 높다는 것을 이해하는 문제 |
|
|
[물리Ⅱ]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14번 |
2 |
많은
학생들이 맥스웰 분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부족해 실수가 많은 개념 문제이다. |
2 |
20번 |
3 |
주어진
자료로부터 필요한 물리량을 얻어내는 문제는 개념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까다롭게 느껴진다. |
|
|
[화학Ⅱ]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20 |
3 |
중화열과
용해열 측정 실험과 계산 과정이 복잡하다. |
2 |
12 |
3 |
기체의
성질에 대한 2가지 그래프를 해석하는 것이 복잡하다. |
|
|
[생명과학Ⅱ]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7 |
3 |
기존
문제에서 배율 변화가 한 번인 반면, 배율 변화가 두 번 일어나며 세포 크기로 배율을 역으로 계산해야 함 |
2 |
10 |
3 |
수소
이온이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능동 수송되는지 알아야 함 |
|
|
[지구과학Ⅱ] |
구분 |
번호 |
배점 |
이 유 |
1 |
2 |
3 |
지각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주시 곡선의 교차 거리가 길어지는 것과 주시 곡선에서 진앙 거리가 교차 거리보다 짧은 지점에서 직접파가 굴절파보다 먼저
도달하는 것을 이해 |
2 |
4 |
3 |
지구
자기의 3요소를 이해하는 문제이다. A와 B는 모두 지리상의 북극 및 자북극과 같은 경도상에 위치하므로 편각은 0°이다는 것을 이해 |
|
|
3.
4월 학력평가를 통해 수험생이 세워야 할 학습전략 |
|
[물리Ⅰ] |
1)
13번 문제가 수능형에 적합하지 않은 문제이지만 이런 문제도 풀어내기 위해서는 색 혼합에 대해 외워둬야 풀 수 있다.
2) 15번 문항의 유형 문제는 해설 풀이처럼 식을 연립 방정식을 세우지 않고 힘의 분배를 이용한 풀이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쉽고
간단히 풀 수 있다.
3) 18번과 20번 유형의 문제는 기본 원리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실수를 하지 않고 풀어낼 수 있다.
4) 전반적으로 전 단원의 기본 개념을 충실히 반영한 문제라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단원의 핵심적인 원리를 단순 암기로 공부하지 않고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원리의 이해는 어떠한 변형 문제도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이다. |
|
[화학Ⅰ] |
1)
개념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위주로 공부한다.
2) 자료 분석과 계산 과정이 복합된 고난이도 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3) 원자 구조와 주기율에서 신유형의 자료 해석 문제에 대비한다.
4) 화학 반응의 양적 관계 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
|
[생명과학Ⅰ] |
1)
10번과 14번을 제외하면, 기초적인 지식에 기반을 두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생명과학 Ⅰ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공부하여야
한다.
2) 출제된 단원의 비중을 살펴보면, Ⅱ 단원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고 있다. 특히, 세포 분열 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야 하며, 유전에서 가계도는 항상 까다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다. 평가원과 교육청 기출 문제를 위주로 하여 연습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3) 문제에서 제시된 그래프, 표, 그림은 기출 문제에서 다루었던 것들이 똑같이 나오거나, 약간의 변형을 거쳐서 다시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문제를 찾아보는 수고보다는 기출 문제를 꼼꼼히 풀어보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임이 확실하다. |
|
[지구과학Ⅰ] |
1)
지구과학은 제시한 자료를 해석하고 그에 대한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단답형 문항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단원마다 주요하게 다루어졌던 그림과
표를 꼼꼼하게 분석하고 정리해 두어야한다.
2) I. 소중한 지구, Ⅱ. 생동하는 지구, Ⅲ. 위기의 지구 단원에서 꾸준히 출제되는 내용을 정리해 두어야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생하는 자연 현상의 특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것 역시 기출 문제들을 분석하여 정리해 두어야 한다.
3) 1등급과 2등급 간의 변별력을 가르는 것은 천체 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정리해야 한다. 하지만 이 단원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지 않으면 등급 컷이 올라갈 것으로 본다. |
|
[물리Ⅱ] |
1)
3번 문항처럼 평면상의 운동은 항상 성분별로 나누어 생각하는 훈련을 해두어야 한다.
2) 13번 문항에서 제시된 섭씨 온도 화씨 온도 절대 온도의 관계를 정리해두자
3) 전반적으로 평이한 문제들이 출제되었지만 관련된 개념들을 확실히 정리해 두어야 짧은 시간 내에 문제를 이해하고 풀어낼 수
있다.
4) 중요 개념뿐 아니라 세세한 내용들도 한번 정도는 정리해 두자. |
|
[화학Ⅱ] |
1)
개념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위주로 공부한다.
2) 실험 과정과 계산 과정이 복합된 고난이도 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3) 각 단원의 대표적인 실험에 대해 실험 과정과 결론 도출 과정을 철저히 공부해 둔다.
4) 문제의 단서나 조건을 꼼꼼하게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반복한다.
토 후 만들어진 별해를 학습하지 말고 정해를 몸에 익혀야만 시간의 부족함을 겪지 않게 될 것이다. |
|
[생명과학Ⅱ] |
1)
세포 소기관의 구성 및 특징을 세밀하게 정리해야 한다.
2) TCA 및 캘빈 회로의 각 단계별 반응물과 생성물을 각각 정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3) 중간 대사와 TCA, 캘빈 회로에 관여하는 물질의 탄소 수, 인산기의 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
[지구과학Ⅱ] |
1)
2016년 수능 역시 기본 개념 및 원리에 대한 문제를 질문하는 지식형 문제가 다수 출제 될 것으로 본다.
2) 앞으로 정확한 이해를 묻는 문제가 대부분 출제될 것으로 보이며, 지구과학 Ⅰ과 마찬가지로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와 높은
연계율을 갖고 출제될 것으로 본다.
3) 그동안 기출 문제를 분석해보면 문제간의 난이도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현재 3, 4등급이 나온다고 하여 불안할 필요는 없다.
문제의 난이도가 중상 정도의 문제가 대부분 출제되기 때문에 꾸준히 반복한다면 1, 2등급은 나온다고 본다.
|
|
종로학원 학습 프로그램
-
7.10 고3
학력평가 등급예측
고3 바로가기
-
고1·2·3·재수생
연간 자기주도학습
종로 핵심체크
신청/자세히
-
고3, 재수생
준고난도 국어,수학,영어 실전주간평가 FINAL 프로그램
신청/자세히
-
고3, 재수생
종로 수능 실전모의고사
신청/자세히
-
8.21 종로학원
고3 수능 실전모의고사
응시신청
-
9.20 종로학원
고3 대학별 논술모의고사
응시신청
|